신발 브랜드 는 특허 위험 에 직면하면 전략적 안목 이 있어야 한다
매년 3월 15일은 중국의 소비자 권익보호일이다. 올해의 날은 바로 독일 한노웨이 CeBIT 국제전자전으로 해외 시장을 쟁탈하고 있는 중국 브랜드 업체들이 이곳에 전시를 설립했다.
그러나 전시 기간에 많은 중국이 독일 경찰 수사에 돌입해 대량의 MP3 전시품이 압류되고, 심지어 어떤 현장 홍보포스터도 찢어졌다. 이번 사건의 원인은 이탈리아에서 비롯된 특허 대리사가 현지 경찰에 특허 침해 혐의를 신고했다.
워낙 큰 브랜드 전시 쇼는 결국 초초하게 끝냈고, 중국 기업의 손실은 참외: 전시 투자는 물거품뿐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가 더 심각한 손해를 입었다.
최근 중국 자체 브랜드 제품이 해외 확장되는 발걸음을 가속화하면서 중외 무역마찰이 더욱 심해지고 있으며 해외 각종 무역 장벽도 점차 드러나고 있다. 스페인에서 발생한 ‘스니커즈 사건 ’, 일본은 가혹한 기준의 ‘긍정 표 제도 ’를 내놓고 있다. 미국은 각종 명목의 ‘반덤핑 ’을 높이 들고 있으며, 중국 브랜드의 국제화 도로 상면의 험악한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한편, 이번 한노웨이 전자전'특허 파문'은 중국 관련 산업의 더 큰 위험: 지적재산권 을 부각시켰다.
외국의 지적재산권 보호는 성숙한 영리 패턴 중국의 지식재산권 보호가 늦어지고, 기업 지적재산권의 의식도 약했다. 반면, 외국의 지적재산권 보호는 역사가 유구하다. 특허 소유자는 이미 매우 성숙한 이익 모드: 산업 발전 초기에 그들은 묵허하거나 하류 생산업체 무료 사용 관련 기술을 장려하고, 등 소비시장이 형성되면 생산업체들도 대량의 공장, 생산 장비 등 고정자산 투자를 투입해 특허 소지자들이 특허용료를 징수하고, 비싼 가격은 없다.
우리나라의 DVD 산업을 예를 들어 산업의 발전 초기에는 정비 수출이 미치는 특허비는 1달러에 그쳤다. 글로벌 DVD 산업의 발전에 따라 특허비가 해마다 상승하면서 2004년 DVD 를 수출할 때 관련 면에서 지불해야 하는 특허비는 26 달러에 달한다. 이때 한 대 DVD 의 정비도 90달러에 불과하며 기업은 이윤이 전혀 없다.
그러자 해외 특허봉의 타격 아래 중국 DVD 브랜드가 신속하게 쇠망해 거의 전군이 전멸하고, 대량의 생산능은 해외 브랜드를 위해 대리공업에 쓰여 약간의 미약한 가공비를 얻고, 대량의 이윤은 모두 특허 소유자와 브랜드 업체에 의해 가져갔다. 현재 국면에서는 DVD 산업은 이미 발언권이 없다. 기본적으로 경쟁에서 물러났다.
현재 우리나라의 디지털카메라, 고청TV, MP3, MP4 등 산업은 비슷한 위험을 겪고 있다.
해외의 특허 보호에 대한 역량은 무시할 수 없는 이른바 ‘특허지 ’ 회사다.
특허 회사는 어떤 기술 표준을 대표하는 특허 소지자를 대표하여 특허 소유자를 연합하여 시스템적으로 전문적인 수단으로 특허 사용자를 대처한다.
만약 DVD 산업의 6C 연맹, 3C 연맹 및 MPEG LA 등은 모두 이런 기관에 속한다.
특허 보호를 위해 특허지 회사는 전문적인 힘을 모아 시장 자료를 수집하고 징수자 담판, 특허비 촉구, 특허비 및 특허소송 등을 세웠다.
원래는 특허요금은 더할 나위 없는 일이지만 2006년 말'중국 교수가 페리포 1개 DVD 특허무효안'을 고소한 것 같다. 특허에 쓰레기 특허, 무효 특허와 불효특허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지만, 특허를 일체로 포장해 특허비허가를 받았다.
특허사들은 규모의 효과를 실현하기 위해 수백 수천 수천의 특허를 집합해 피소업체가 응소하고 싶어도 명목 많은 특허항목을 상대로 한 연구를 하기 어렵고, 종종 특허지 회사의 일괄 가격을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갈수록 복잡해지는 국제 무역 환경에 직면하고, 중국 기업은 생산에 전념하고, 국제 규칙을 중시하고 산업연맹의 힘을 중시해야 국제경쟁에서 유리한 지위에 처할 수 있다.
지적 재산권 보호의 본질은 시장 보호상이 특허비를 통해 이익을 얻는 방식으로 특허 소지자의 더 큰 이익은 시장 보호에 있고, 즉 법률의 구속을 빌려 경쟁 상대의 시장에 타격을 하는 것이다.
우리는 특허 보호가 시장 경쟁 수단으로 사용되는 예를 흔히 볼 수 있다. 만약 MP3 업계가 떠들썩하던 ‘시그마틴 기소 주해 봉송 사건 ’이 아니라 특허 분쟁이라기보다는 쌍방 시장의 각력의 표현이다.
2005년 1월 4일 시그마첼이 주해 성소를 발표했을 때 미국 소비전자전전 (CES)이 개막한 지 2일, 3월 14일, 시그마틴은 미국 국제무역위원회 (ITC)에 주해봉성에 대한 항소를 제기했다. 이때 독일 한노웨이 국제전기전전 기간이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시그마첼은 타이밍: CES 와 CeBIT 는 MP3 업계의 연도 최대 국제적인 주문회로 매년 전시회에서 MP3 반도체 공장들이 대량의 주문서를 받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전시회 전에 주해 성화를 기소하고 미국 시장에 들어가려는 MP3 공장에 대해 말하자면 비즈니스 판단을 방해하는 작용이 있어 주해 성력의 시장을 큰 영향을 받았다.
그래서 때로는 재산권 보호의 의미는 결과에 달려 있다. 특허 소지자는 소송을 이기면 당연히 큰 배상금을 받을 수 있다. 소송을 얻지 못하면 최소한 상당 기간 동안 경쟁 브랜드를 본 지역 시장에 가로막는다.
중국 브랜드는 특허 위험에 대응할 때 전략적 안목으로 해외 시장의 기술 토벌에 직면해 끊임없이 나타나는 특허쟁에 직면해 중국 기업은 어떻게 파국을 할 수 있을까?
중국 기업의 관리층이 기업의 발전 계획을 제정할 때 반드시 전략적 안목을 갖추고 배치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세 가지를 잘 해야 한다. 한 번 종향적인 협력을 중시해야 한다.
특허 소지자와 기술 이용자는 특허비 수취 측이 상대지만 산업 발전을 추진하는 데 공통적인 이익이 있다.
중국 기업은 특허 소유자의 기술 협력 관계를 적극적으로 발전시켜 자신의 기술 발전 능력을 증강할 수 있다.
1996년 중국 에어컨 시장이 에어컨 세계를 정속 에어컨을 결정할 때, 해신은 단호하게 에어컨 변화 기술을 갖춘 일본 삼양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았다.
삼양은 해신을 위해 생산 라인, 검측설비, 핵심 부품을 제공하고, 해신 배양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파수 기술인재, 해신 자체의 변주파수 개발기술을 개발하기로 약속했다.
분명히 삼양은 주파수 에어컨 변환이 중국에서 시장을 열면 자체 발전에도 도움이 된다.
여러 해 동안의 노력을 거쳐 주파수 에어컨이 시장에서 이미 사람들의 마음을 깊게 하고 있다.
해신도 초기 일본 기술에 대한 의존으로 일본 삼양연합 개발과 주파수 변수 기술로 발전했다.
현재 해신은 중국 시장의 ‘ 주파수 에어컨 제일의 브랜드 ’ 를 확고히 세웠을 뿐만 아니라 기술 연구 개발 수준이 더욱 높아졌고, 제품은 심지어 일본을 다시 팔았다.
우리는 기꺼이 외부의 특허 기술은 장애가 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해신 자신의 기술력 향상에 대해 큰 도움을 주었다.
둘째 는 횡적 연맹 을 중시 하 고 산업 내 공장들 이 연합 해 협상 능력 을 증가 했 다. 산업 연맹 은 기술 표준 의 선택 에 큰 영향 을 끼칠 수 있 고 하류 업체 의 협상 능력 을 향상 했 다.
만약 디지털 고청텔레비전산업이 지금 들끓고 있는 액정 ”, “ 등이온 ” 의 싸움, 생산 업체의 지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누가 더 많은 제조업체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면 더 큰 시장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생산 업체는 적시에 연맹을 결성할 수 있고, 생산 지원을 약속하는 동시에 기술 소지자에게 미래에 보답할 것을 요구한다.
기술 기준이 이미 형성되더라도 산업연맹도 새로운 대체기술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자신의 담판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중국 기업이 자신의 기술력을 적극 발전시켜야 한다. 자신의 산업기술을 가지고 기업이 특허 협상 때 주도적으로 향상될 것이다.
이 방면에서 이미 일부 중국 기업들이 모범을 보이게 되었다.
만약 중대한 응용 3G 기술을 직시하고 중흥통신은 단순한 하드웨어 설비 생산상으로 자리매김하지 않고, 스스로 기술을 발전시켜 시장 대응 능력을 높이는 것이다.
3G는 미국 고통사의 특허기술에서 비롯됐지만, 중흥은 칩 급 개발과 TD 휴대전화 프로토콜 소프트웨어와 상용 칩에 대량 개발을 들여 2차 개발특허를 얻었다.
이런 2차 개발 특허는 반대로 첫 특허와 교환해 특허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중국 기업은 ‘ 규칙의 제정자, 참가자 ’ 를 장원적으로 정해야 한다.
이 방면 에 화기 총재 봉군 의 ‘ 애국자 장기 ’ 는 심오한 바둑을 계발하여 서양인들이 잘 아는 국제 장기 규칙을 채택하였으나 중국 장기 중 한 대 에센스 ‘ 격자 ’ 의 ‘ 포 ’ 를 넣었다.
오늘날 세계화 물결 배경 아래 중국 기업은 국제 규칙에 적응하고 국제규칙을 받아들이는 동시에 반드시 주도권을 장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강대한 대국도 다른 사람의 가공 공장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 관련 읽기